싱글톤 패턴
객체의 인스턴스가 오직 1개만 생성되는 패턴
싱글톤 패턴 사용 예시
- 레지스트리 설정 파일 : 객체 여러 개 생성 시 설정 값 변경 위험 내재
- BDCP(DatabaseConnection Pool): 공통된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
- 데이터베이스에서 스레드풀, 캐시, 로그 기록 객체 등을 생성하는 경우
싱글톤 패턴 장단점
- 장점
- 고정된 메모리 영역을 얻으면서 한 번의 new로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.
- 싱글톤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전역이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이 데이터를 공유하기 쉽다.
- 인스턴스가 절대적으로 한 개만 존재하는 것을 보증하고 싶을 경우 사용한다.
- 두 번째 이용시부터는 객체 로딩 시간이 줄어 성능이 좋아지는 장점이 있다.
- 단점
- 싱글톤 인스턴스가 너무 많은 일을 하거나 많은 데이터를 공유시킬 경우에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 간에 결합도가 높아져 '개방 - 폐쇄'원칙을 위배하게 된다.
- 이는 객체 지향 설계 원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수정이 어려워지고 유지보수의 비용이 높아질 수 있다.
따라서, 꼭 필요가 아니라면 싱글톤 패턴 사용은 지양해야 한다.
* 개방-폐쇄 원칙 (OCP, Open-Closed Principle) :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,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한다.
싱글톤 생성 방법
private static 클래스명 instance = new 클래스명();
private 클래스명 (){}
public static 클래스명 getInstance(){
if(instance == null)
instance = new 클래스명();
return instance;
}
package config;
public class DBManager {
private static DBManager instance = new DBManager();
private DBManager() {
}
public static DBManager getInstance() {
if(instance == null)
instance = new DBManager();
return instance;
}
}
멀티쓰레드 환경에서 싱글톤 패턴 (동시성 문제)
- 여러 개의 쓰레드가 동시에 getInstance()메소드에 접근할 때, 여러 개의 인스턴스가 만들어질 수도 있는 문제
해결방법 >
1. synchronized 메소드 선언
2. DCL(Double Checked Locking) 방식
3. DCL방식에 volatile 키워드 사용
4. static 초기화
5. LazyHolder 방식
6. ENUM 방식
'일단 해결방법만 적어두고 필요할 때 검색해서 블로그에 업로드할 예정'
참고 블로그
[디자인 패턴] 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 정리 및 예제 - 생성 패턴
1. 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 정리 싱글톤 패턴이란?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 어떤 클래스가 최초 한번만 메모리를 할당하고(static) 그 메모리에 인스턴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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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esign Pattern] 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에 대하여
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이란? 싱글톤 패턴은 객체를 딱 하나만 생성하여 생성된 객체를 프로그램 어디에서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을 말합니다. 개발을 하다 보면 전역적으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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