🎯 주제
👀 플로우차트란?
플로우차트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을 흐름이나 순서에 따라 기호나 도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.
플로우차트의 장점
- 직관적인 시각화:
각 케이스간의 관계를 직관적인 그림으로 나타내므로 글로 표현할 때보다 로직을 이해하기 쉽습니다. -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:
작업의 순서, 조작 및 자료 이동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므로 협업시 유용합니다. - 효과적인 분석 및 개선:
어떤 업무로 구성되고, 누가 수행하며,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어 검토가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.
플로우차트의 기호
국제표준기구(ISO)에서는 순서도에 사용되는 기호를 통일했습니다.
✍ 플로우차트 작성 규칙
- 범용적으로 약속된 표준 기호를 사용합니다.
- 순서 흐름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,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립니다.
- 기호 안에는 작업하거나 처리해야 할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서술합니다.
- 기호의 가로, 세로 비율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구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그립니다.
- 흐름선은 서로 교차해도 무관하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📄 플로우차트의 종류
- 데이터 플로우차트
- 업무 플로우차트
- 부서간 업무 플로우차트
- SDL 다이어그램
- 유저/태스크/시스템/IA 플로우 차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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